Home » 장난 아니다
주요 어휘

속하다
「동사」
(…에) 관계되어 딸리다.
- 상류층에 속하다.
- 외모는 비교적 미인형에 속하는 편이다.

질리다
「동사」
몹시 놀라거나 무서워 얼굴빛이 변하다.
- 동생의 얼굴은 불량배의 위협에 새파랗게 질려 있었다.
- 누이동생은 공포 영화를 보자 얼굴이 창백하게 질렸다.

표면적
「명사」
겉으로 나타나거나 눈에 띄는 것.
- 표면적인 변화.
- 그는 표면적으로는 아무런 일도 없는 듯이 무심히 지나쳤다.
- 표면적으로야 어찌 됐든 우리의 최종 목적은 이윤 추구이다.

제약
「명사」
조건을 붙여 내용을 제한함. 또는 그 조건.
- 제약을 가하다.
- 각국의 보호 무역으로 수출에 제약이 많다.
- 단체 생활에는 여러 가지 제약이 있기 마련이다.

오늘의 젤리팁은 한국인이 자주 쓰는 말, ‘장난이 아니다’ 입니다. 명사 ‘장난’은 뜻이 아주 단순하죠? 하지만 그 사용법은 어쩌면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한국인이 여러분에게 ‘장난이 아니다’라고 말을 했을 때에는 그 뜻의 해석을 위해서 문맥과 상황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동사 ‘고려하다’는 깊이 생각한다는 뜻입니다. 깊이 생각하고, 이런 저런 다양한 요소들을 따져본다는 뜻이죠. 그렇다면 ‘요소’란 또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어떤 한국인이 여러분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해볼까요?

  • “와…… 정말로 장난이 아닌데?”

이때 그 말을 하는 사람의 말투, 뉘앙스, 얼굴의 표정, 말을 한 상황, 앞과 뒤의 내용 등이 바로 우리가 고려해봐야할 ‘요소’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장난이 아니다’라는 표현은 문맥에 따라서 두 가지의 다른 의미로 나뉘기 때문에 우리는 그 말을 할 때의 상황을 잘 생각해봐야 한다는 겁니다. 이제부터 좀 더 자세히 파헤쳐볼게요. 명사 ‘장난’의 사전적 정의는,

  • 주로 어린아이들이 재미로 하는 짓
  • 또는 심심풀이 삼아 하는 짓,
  • 또는 짓궂게 하는 못된 짓.

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어린아이 뿐만이 아니라 어른들이 하는 농담도 당연히 장난에 속해요. 그리고 보통 명사 ‘장난’은 동사 ‘치다’와 결합하여서 ‘장난치다’, ‘장난을 치다’라는 식으로 말하게 됩니다. 제가 두 가지 상황을 예로 들어드릴테니까요. ‘장난이 아니다’라는 표현이 어떤 뜻으로 사용되었는지 한번 추측보세요.

첫번째 상황입니다.

남자와 여자가 대화를 하고 있습니다. 두 사람은 오랜 친구 사이예요. 그런데 갑자기 남자가 여자에게 좋아한다고 고백합니다. 말씀 드렸다시피 두 사람은 오랜 친구 사이이기 때문에 여자는 웃으면서 남자에게 물어요.

“하하! 장난치는거지?”

그러자 남자가 말합니다.

“장난 아니야. 나 지금 진지해.”

그럼 다음으로 두번째 상황입니다.

한 커플이 대화를 하고 있어요. 이 커플은 오늘 놀이공원에 놀러왔어요. 놀이공원에서 두 사람은 롤러코스터를 탔어요. 그런데 놀이기구를 무서워하는 남자는 롤러코스터를 타면서 비명을 마구 질렀어요. 얼굴이 하얗게 질렸고, 눈물도 찔끔났어요. 결국 롤러코스터에서 내리면서 남자가 여자에게 말해요.

“와~ 이거 진짜 장난 아니다! 너무 무서워서 죽을 뻔 했어!”

그럼 이제부터 분석해볼까요?

첫번째 상황에서는 명사 ‘장난’이 표면적인 뜻, 그러니까 원래의 뜻 그대로 쓰였어요. 어쩌면 여자를 좋아한다고 거짓말을 했을 때 여자의 반응을 보고 놀려주려는 장난일 수도 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여자가 남자에게 “장난이지?” 라고 확인하는 질문을 하는 겁니다. 하지만 남자는 “장난이 아니라고, 나는 진지하다고” 말함으로써 이게 짓궂은 행동, 영어로는 프랭크라고 하죠? P r a n k, 장난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시켜줍니다.

그렇다면 두번째 상황은 어떤가요? 두번째 상황에서 남자가 말한 ‘진짜 장난 아니다’는 놀이기구의 무서운 수준이 보통을 훨씬 넘어서는 정도로 대단하다, 놀이기구의 무서운 정도가 대단하다, 또 다른 말로는 스릴이 엄청나다라는 의미를 표현하는 거예요.

자, 두번째와 같은 사용법의 예시를 조금 더 들려드릴게요.

“민지야, 시험 잘봤어? 나한테는 너무 어려웠어.”

“아…… 나한테도 어려웠어. 특히 4번 문제는 진짜 장난 아니더라… 난 이번에 망한 것 같아.”

“다음 시험 때는 공부 더 열심히 해서 잘 보자.”

“그래…….”

“민지야! 이번 주말에 나랑 같이 어벤져스 보러 갈래?”

“어벤져스? 그거 재밌대?”

“응. 진짜 재밌대. 장난 아니래. 액션 씬이 끝내준대!”

“그럼 나도 한번 봐볼까……?”

이제 ‘장난이 아니다’가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지 알 것 같으세요? “어떤 것의 수준이 대단하다”. 혹은 “어떤 것의 정도가 엄청나다”라고 강조하고 싶을 때 한국인들은 ‘장난이 아니다’라고 말해요.

이 표현은 거의 모든 분야에 쓸 수 있어요. 어느 대상에나 제약이 없이 말이죠. 물론 공손하게 예의를 차려야하는 자리나 어른에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기는 해요. 자, 그럼 이제 ‘장난이 아니다’의 두 가지 사용법을 이해하셨으니까 제가 퀴즈를 한번 내볼까요?

세번째 상황입니다.

롤러코스터에서 내린 남자가

“와~ 이거 장난 아니다. 너무 무서워.”

라고 했더니 여자친구가

“난 너무 재밌는데? 자기야, 한번 더 타자!”

라고 합니다. 그러자 남자는

“에이…… 장난이지?”

라고 여자친구에게 물어요. 여기서 남자친구의 마지막 대사, ‘장난이지?’는 첫번째 같은 뜻일까요? 아니면 두번째 상황 같은 뜻일까요? 네. 세번째 상황에서 마지막 대사, ‘장난이지?’는 첫번째 상황과 같은 사용법입니다. 반대로 첫번째 대사, ‘장난 아니다’는 두번째 상황과 같은 의미겠죠? 여러분 모두 정답을 맞추셨나요?

아직은 조금 헷갈릴 수도 있지만, 오늘의 젤리팁 ‘장난 아니다’를 잘 기억해두면, ‘엄청나다’, ‘대단하다’ 같은 평범한 표현보다 훨씬 더 원어민처럼 말할 수 있겠죠?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최근 업로드